기타상품 쇼핑&정보

신의 내린 병풀 혹은 호랑이풀 알고보니 만병통치 식물?!

SOO-90 2024. 6. 30. 00:00
728x90
반응형

병풀 혹은 호랑이풀이라고 불리는 이 식물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얼핏 보면 토란잎사귀처럼 보이기도 하고 곰취나물같이 생기기도 하고 호박잎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이 식물은 약제 혹은 치약에도 많이 쓰이는 식물입니다. 신의 내린 식물이라고도 불릴 정도로 어떤 식물인지 궁금하지 않습니까?

병풀:호랑이풀

 

1.병풀: 호랑이풀 이란?

‘병을 고쳐준다’는 병풀.

병풀은 호랑이풀(Tiger grass)로도 불린다. 천하의 호랑이가 상처를 입었을 때 병풀에 뒹굴어 상처를 치료한다는 이야기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아시아 습지가 원산지로, 제주도에서는 아열대식물로 재배되고 있다.

병풀은 약으로써 주로 ‘피부 재생’에 활용된다. 이는 병풀에 있는 마데카식산(madecassic acid) 덕분인데, 소염 작용을 해 상처가 난 부위에 콜라겐 합성을 촉진시켜 상처를 치료해 준다. 우리나라 대표적인 상처 연고 ‘마데카솔’이라는 이름이 여기에서 비롯됐다.

피부상처, 낭창, 위궤양, 부종, 정신치료, 치매 예방에 효능이 높고, 약제로도 쓰이며 치약에 주로 쓰인다.

병풀은 아메리카 원주민들에게 기적의 만병통치약. 필리핀에서는 차(茶)로, 브라질에서는 자궁암, 인도에서는 피부 부스럼, 그 외 여러 나라에서 민간 약재로서 천식, 두통, 임질, 매독, 피부병, 나병 등의 치료에 사용돼 왔다.

병풀 추출물은 숙성될 경우 항염 및 보습 효과가 뛰어나다.

이처럼 뛰어난 효능이 알려지면서 항균 및 항염증 활성, 피부 개선, 면역 증진, 식용, 상처치료제, 기억력 증강제 및 강장제와 같은 치료제로도 널리 활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고령화에 따른 항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이에 대응하는 테라픽허브로 병풀이 각광을 받고 있다. 인도 고대 의학 아유르베다에서는 최고 중의 최고라는 뜻으로 ‘브라미’라고 하며 영적 고양을 인도하는 풀로 신성시되고 있다.

그야말로 신이 내린 풀이 ‘병풀’이다.

 

2.병풀:호랑이풀 정보.

병풀: 호랑이풀(Tiger grass)

과명 : 미나리과

영명 : Asian pennywort, Asiatic pennywort

이명 : 조개풀, 말굽풀

일본명 : ツボクサ

병풀은 미나리과의 다년생 초본 식물이다. 높이는 10~35cm이고, 잎은 뿌리가 내리는 마디 근처에 2개의 비늘 같은 퇴화엽이 있다. 정상엽은 비늘 같은 잎에서 액생하고 엽병은 길이 4-20cm이며 엽신은 신원형이고 지름 2~5cm로서 표면은 광택이 나며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꽃은 7~8월에 피며 홍자색이고 2~5개의 꽃이 길이 2~8mm의 화경 끝에 우상모양 꽃차례로 달리며 꽃자루는 극히 짧거나 없다. 총포조각은 2개이고 꽃차례를 둘러싸며 달걀모양이고 끝까지 남아 있으며 꽃잎은 5개로서 넓은 달걀모양이고 수술도 5개로서 작으며 꽃밥은 흑자색이다. 씨방은 하위이고 암술대는 2개이다. 열매는 분과로 길이 3mm 정도의 편원형이고 분과 겉에 튀어나온 그물눈이 있으며 처음에는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진다. 원줄기는 옆으로 뻗고 마디에서 뿌리가 내리며 이에 인접한 곳에는 2개의 비늘 같은 퇴화엽이 있다. 원뿌리는 암갈색, 분지 하지 않거나 분지 하며, 지름 2~7mm이다.

전 세계적으로 중국 남부와 동남아시아 등의 온대 및 열대지역에 자라며 20종 정도가 있으나 우리나라에는 1종만 분포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도를 비롯해 경상남도와 전라남도의 남부지역에 분포하며, 종자로 번식이 잘된다.

산형화서를 가지고 있으며, 모양이 피막이 종류와 비슷하지만 잎이 더 둥글고 갈라지지 않으며, 홍자색의 꽃이 피고, 열매에 그물처럼 생긴 능각이 있는 특징으로 피막이 와 뚜렷이 구분할 수 있다.

 

 

                  단골 고객님 사랑합니다^^ 잦은 방문 감사드립니다. 열심히 하는 블로거가 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