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업급여 신청 방법 및 주의사항(무조건 알아야 받다가도 못받는 문제가 안생깁니다. 이력서 제출시)

SOO-90 2023. 5. 8.
728x90
반응형

웬만한 블로그에서 실업급여 신청 방법은 다 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저 또한 실업급여받기 전에 그랬습니다.
그래서 실업급여받는 과정은 기본 요약과(다 아는 정보 늘어놓으면 "이거 다 아는 거잖아?" 이런 생각으로 불편하죠.)
주의사항 몇 가지(이 부분은 헷갈리신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제가 알아본 바로도 제대로 된 정보가 아니었습니다.)만 알려드립니다.

실업급여 받는방법
실업급여 받는방법

기본정보(패스하셔도 무방합니다.)

<실업급여 자격 요건은?>

고용보험 가입기간: 약 7개월(피보험단위기간 180일 이상이 여야함)
비자발적인 이유로 인한 이직(계약종료, 권고사직, 해고 등)
제출서류: 신분증(필수), 통장사본(모바일은 계좌번호만 알면 됩니다.), 전/월세 계약서(해당자), 배우자금융정보 등 제공동의서.

<실업급여 수급자격의 제한은?>

전직, 자영업을 위해 이직한 경우.
중대한 귀책사유로 인해 해고된 경우.
-직무와 관련된 법률 위반으로 금고이상 형 선고.
-사업에 막대한 지장, 재산상 손해를 끼친 경우.
-장기간 무단결근을 한 경우.

<실업급여 자격 인정되는 경우는?>

누구든지 더 이상 근무를 할 수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라면 수급자격에 해당.(자발적 퇴사제외)
사업장 이전 또는 혼인 등을 이유로 통근 왕복 시간이 3시간 이상인 경우.
육아휴직, 의무복무 등이 허용되지 않아 이직하게 된 경우.

<실업급여 신청 방법은?>

1. 이직 확인서 제출 확인(직전 회사에서 처리해야 하므로 본인이 불가.) 본인은 조회만 가능
2. 워크넷 구직 등록 신청.
3. 고용보험 홈페이지의 '온라인 교육' 수료.
4.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신청서 제출.
5.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 방문.
 
여기까지는 누구나 검색해 보면 다 알 수 있을법한 기본적인 정보입니다. 금액 또한 근무기간 혹은 나이에 따라 다릅니다.
(기간 및 금액: 고용센터에서 다 알려주거나, 혹은 전달받은 수첩에 다 나와있습니다.)

<실업급여 받는법 이제부터가 중요합니다.>

1. 실직 전 퇴직사유가 몸이 쇠퇴(허약)해서 일을 못함:(이 부분은 일을 주고 싶어도 당사자가 일을 못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자발적 사유처리). 이럴 땐 무조건 바뀌 달라고 해야 됩니다.(퇴직사유가 바뀌면  사업주는 벌금부과돼서 잘 안 해줄 수도 있음)
퇴직 전에 꼭! 비자발적 퇴사 사유가 어떻게 처리되는지 확인하세요.

 
2. 실업급여받는도 중 구직활동 제출 시 주의사항.
 
-이력서 제출 시: 자신에게 맞는 자격조건 혹은 필수조건을 확인합니다. (자격증 없는데 자격증 필수에 구직활동 하면 인정 안 해줍니다.)
 
-이력서 열람 시: 열람 일자가 무조건 하루라도 달라야 합니다. (필요 구직 건수가 2건인데 2곳 모두 열람일이 같으면 하나밖에 인정 안 해줍니다. 인터넷에 떠도는 인정 해준다는 말 헛된 얘기입니다.) 여기서  참고: 같은날 2곳 구직활동은 괜찮습니다. 열람 날짜가 중요합니다.
 
-이력서 미열람시: 이 부분도 인정 안 해줍니다. 지역마다 다르나. 미열람인지 몰랐다고 얘기하면 하나쯤 봐주는 곳이나, 혹은 미열람 한 곳에 연락해서 열람요청 하라고 합니다. (인정된다는 정보들 모르고 믿지 맙시다.)
 
구직활동 넣기 전: 설정해 놓은 직업군과 다른 곳에 제출하면 하면 인정 안 해줍니다. (예: 설정한 게 서빙인데 운전직에 구직활동 X)

 
-구직활동 제출직업 바꾸고 싶을 때: 이력서제출 전 희망직업군은 계속 바꿀 수 있습니다. 꼭! 희망직업군 바꾸고 그에 맞는 비슷한 업체에 제출하세요.(웹사이트 부문인데 앱개발로 제출가능)
 
-구직활동 넣을 곳이 많이 없을 때: 1건은 구직활동 하고 1건은 지정해 준 동영상시청으로 대체가능.
 
-구직활동 원하는 곳이 타 지역 일 때: 완전 타 지역인 상황은 피합니다. 인정 안 해줍니다. (본사 면접만 타 지역이고 근무지가 본인지역이면 인정해 줍니다.) 어쩔 수 없는 전입은 별개로 신고 후 가능.
 
-워크넷 구직활동이 아닌 타사이트인 경우: 마찬가지로 열람은 해야 됩니다. 그러나 열람 확인서가 필요하고 파일 확장명을 가급적 한글파일로 변환 후 제출합니다. (간혹 열람 안 된다고 다른 파일을 보내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팁: 열람확인서 파일 받은 후 엑스박스(구직사이트 로고 깨짐 등) 나오면서 깨진 파일도 글자만 잘 보이면 인정해 줍니다.
 
-넣을 곳은 몇 군대 보이지만 서류면접 합격될까 봐 불안할 때: 좀 황당할 수 있지만 이런 경우도 있습니다. 방법이 있습니다. (이력서에 소개 어필할 때 가능한 대충 씁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초보입니다, 등 정성이 안 보이게)
 
그리고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바로: 구직활동 제출 날짜 및 시간 잘 킵니다. 지역마다 다르지만 조금 늦어도 바 주거나 지급 못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실업급여받을 시 주의사항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여기서 말씀드리면 글쓴이가 직접 겪어보고 말씀드립니다.
모르시는 분들 많으실 거라 생각되고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단골 고객님 사랑합니다^^ 잦은 방문 감사드립니다. 열심히 하는 블로거가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